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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 보름 안으로 다가오면서 네이버, 카카오, SMR, 구글 등 포털과 각종 광고 회사에서는 평창 동계올림픽과 관련된 특별패키지 상품을 줄줄이 내놓고 있다.

2017년 총 광고비가 12조원을 돌파하고 모바일 디바이스의 광고 성장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가운데, 우리 일상에서 이제 광고는 떼어낼 수 없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되어 버렸다. 그런 의미에서 기초적인 광고 상품과 광고 용어에 대한 이해를 위해 간단하게 광고 용어를 정리해봤다.


■ Impression  광고 노출 수

'임프레션'이라고 부르며 광고 노출 횟수를 말하는데, 광고가 사용자에게 1번 보여지는 경우를 1 Impression(1회 노출)이라고 한다. Ad View와 같은 개념이다.

 

 Click  광고 클릭 수

노출된 광고를 클릭한 횟수로, 광고 상품에 따라 과금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CPC 상품, CPVC 상품 등)

 

 PV [Page View] : 사용자가 사이트 내 웹페이지를 열람한 횟수

웹사이트의 한 페이지에 사용자가 접속한 수를 세는 단위로, 사이트 사용자의 이용 행태를 분속하거나 노출도가 중요한 온라인 광고의 단가를 결정하는 기준으로도 쓰인다.

 


 UV [Unique Viewer(Visitor)] : 중복되지 않는 순 방문자 수

해당 사이트에 들어온 순 방문자 수로, 측정기간 중 1회 이상 해당 사이트에 방문한 중복되지 않은 방문자. 즉, 어떤 사람이 한 사이트에 100회를 방문해도 유니크하게 방문한 1명으로 카운트한다.


 DAU [Daily Active Users] : 하루 기준 UV

하루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로, UV의 하루 기준이라고 볼 수 있다.


 MAU [Monthly Active Users] : 한 달 기준 UV

한 달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로, UV의 한 달 기준이라고 볼 수 있다.



 Session(Visits) : 한 응용프로그램의 기동을 시작해서 종료할 때까지의 시간

프로세스들 사이에서 통신을 하기 위해 메시지 교환을 통해 서로를 인식한 이후부터 통신을 마칠 때까지의 기간으로, 사용자가 페이지에 머문 시간을 일정 기준(보통 30분 기준)에 따라 방문자 수를 확인할 수 있다.


 Fill-Rate(F/R) 광고 요청 대비 실제 노출한 광고 비율

'필레이트'. F/R라고 표기하며, 필레잇이 100%에 가까울 수록 광고 노출이 잘 됐다고 볼 수 있다.


 Bounce-Rate : 이탈

튕겨 나가는 것을 의미하는 'bounce'로, 사용자가 사이트에 들어와서 클릭, 스크롤 등 아무 액션 없이 페이지를 닫은 비율을 뜻한다.



 CTR [Click Through Rate] : 클릭률

광고 노출 대비 클릭되는 비율로, 일반적으로 1~1.5%가 광고를 할만한 수치이다.


 VTR [View Through Rate] : 시청률

광고 노출 대비 실제 시청 비율


 페이지 RPM 1천 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

1천 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으로, 계산 법은 '(예상수입/페이지 조회수)x1000'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본적인 광고 용어를 정리해봤는데, 기본 용어에 따라 광고 상품 형태나 광고 과금 형태도 포스팅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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