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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주에 PV, Impression, CTR 등 기초적인 광고 용어에 대해 정리하는 포스팅을 작성했다.

기본적인 광고 용어들에 대해 이해한 후, 광고 상품 형태에 대해 추가로 알아보자!


 광고 상품 형태

■ SA [Search Ad]  검색 광고, 혹은 키워드 광고

포털에 검색 시 하단에 뜨는 광고로, 네이버에는 '파워 링크', 다음에는 '프리미엄 링크' 등 검색 시 하단에 노출된다.


 DA [Display Ad]  디스플레이 광고(배너 광고)

박스 형태의 이미지로 노출되는 광고 상품으로, 웹 사이트 이곳저곳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기본적인 광고 형태이다. 흔한 예시로 구글의 디스플레이 광고인 GDA가 있다.


 네트워크 광고(Network Ad) : 다양한 매체의 공간을 묶어서 판매되는 광고

DA가 어느 한 매체의 광고를 보여줄 수 있다면, 네트워크 광고는 해당 영역에서 다양한 매체의 광고를 묶어서 보여줄 수 있다. 구글의 GDN이나 리얼클릭 등의 네트워크 업체가 있다.

 

 프리롤 광고(Pre-roll) : 동영상 콘텐츠 재생 전에 노출되는 동영상 광고

영상 콘텐츠 재생 시 본 영상이 나오기 전에 재생되는 동영상 광고로, 페이스북이나 유튜브 등 이미지보다 동영상이 더 활성화되고 있어서 그 가치가 더 올라가고 있다.



 OOH [Out Of Home] : 옥외 광고

너무나 직관적인 영어 약자인 OOH는, '오오에이치'라고 그대로 읽으며, 길거리에서 버스 정류장이나 벽면 등에서 볼 수 있는 옥외 광고를 뜻한다.


 DOOH [Digital Out Of Home] : 디지털 옥외 광고

공공장소 및 상업 공간에 네트워크로 제어가 가능한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이용해 운영하는 광고로, 영화관 매표 기계 디스플레이의 영상이나 이미지가 DOOH 사례 중 하나이다. 발음도 그대로 '디오오에이치'라고 읽으면 된다.


 Trueview Instream :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

동영상 광고를 시청한 지 5초가 지나면 건너뛰기가 가능한 기존 유튜브의 광고 형식



 Bumper : 범퍼 광고

건너뛰기가 불가능 한 동영상 광고로, 유튜브에서는 6초짜리의 non-skip 광고가 있다.


 Advertorial : 애드버토리얼 광고

신문이나 잡지에서 언뜻 보기에 편집 기사처럼 만들어진 논설/사설 형식의 광고로, 유저들에게 광고라는 부담감 없이 자연스럽게 인실될 수 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광고 상품 정리를 지나 광고 상품 과금형태에 대해 포스팅할 예정이다. 클릭, 노출, 상품별로 다양한 과금 방식이 있는 광고 상품의 과금 형태도 알아두면 유익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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